[중대재해] 거듭되는 하청노동자의 죽음,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
지난 15일 오전 9시반, 또 다시 하청노동자가 죽음을 당했다. 충남 당진 KG스틸 공장에서 50대 하청 노동자가 9미터가 넘는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참혹한 사고가 발생했다. KG스틸에서 사망한 노동자는 또 하청노동자였으며, 쿨링타워 설비 부품…
[성명] 민주노총의 일방적 노사정위 참여 추진을 단호히 반대한다
민주노총은 조합원의 힘으로 세워진 조직이며, 합의와 토론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민주적 연합체이다. 그러나 양경수 위원장은 조직의 결정 없이, 국회의장 주도의 ‘사회적 대화’를 추진한다는 안건을 중앙위원회에 직권으로 상정하였다. 우리는 이를 명백한 직권 남용으로 규정하며…
[노동법] '노란 봉투법' 관련 설명 자료
현장실천·사회변혁 노동자 전선 1. 노란 봉투법이란노란 봉투법은 2025년 8월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조법 2·3조 개정안을 의미한다.노란 봉투법의 뿌리는 2002년 두산중공업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파업에 나선 노동조합은…
[중대재해] 이곳이 사람 사는 곳일까?
김파란 (수필가)2016년 1,777명2017년 1,957명2018년 2,142명2019년 2,020 명대한민국 노동자들이 일하다가 죽은 숫자이다. 2000년 이후에는 연평균 2,100여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이건 전시상태다. 자본이 노동자를 무자비하게 죽이고 있는…
이주노동자와 이주구금 - 이주노동자의 지옥도는 왜 매년 되풀이되는가?
김헌주 (경북북주이주노동자센터)2007년 스산한 여수 앞바다는 보호소의 철망에 갇혀 질식사한 한 이주노동자 유가족의 피 맺힌 오열로 가득 찼었다. 대구의 성서공단과 달성공단을 오가며 일을 했던 미등록 이주노동자 A씨는 체불임금 약 6개월 치 500여…
‘윤석열 즉각 파면! 내란세력 청산! 사회대개혁 쟁취!’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대회 (3.27)
헌재가 윤석열 탄핵 심판 선고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27일 파업투쟁을 단행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헌재가 오는 26일까지 선고기일을 확정하지 않을 시 27일 총파업에 나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틀 전, 25일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전봉준 투…
광주글로벌모터스 노동자 2시간 파업 돌입… "노조 탄압 중단하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노동조합이 회사 측의 부당노동행위와 불법 대체근로를 규탄하며 오는 3월 27일 2시간 파업에 돌입한다. 금속노조 광주글로벌모터스지회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과 노동법을 무시하는 경영진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노동3권을 존중하는 중재안…
[이주노동자] 우리는 모두가 다른 인종이다
△ 3월 21일. 대구출입국사무소 앞 집회 (본 글은 필자의 발언 내용이다)― 세계인종차별철폐의 날에 인간사냥, 강제단속 대구 출입국·외국인 사무소를 규탄한다.이용기 (前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오늘은 유엔이 정한 ‘세계인종차별철폐’의 날입니다. ‘세계인종차별철폐의 …
금속노조 거통고조선하청지회 김형수 지회장, 한화본사 앞 30미터 CCTV철탑 고공농성 돌입
[3/15.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보도자료] - 강조는 편집자 금속노조 거통고조선하청지회 김형수 지회장한화본사 앞 30미터 CCTV철탑 고공농성 돌입― 노동조합 양보에도 한화오션의 상여금 인상 거부로 협의 결렬 ―― 조선업 미래 위해 상용직 고용확대, 임금인…
2/13. 세종호텔 고진수 지부장, 고공농성 돌입
“저는 2025년 2월 13일 05시부로 고공농성에 돌입했습니다.”“9년 만에 제 생의 두 번째 고공농성을 돌입합니다.”“주명건 신발 속 거슬리는 모래알을 넘어 위협적인 송곳이 되겠습니다” 2월 13일 고진수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관광레저산업노동조합 세…
민생을 살리려면, 배민을 규제하라!
구교현 (라이더유니온 위원장) 배민은 설 연휴 전후로 라이더 배달료는 삭감하고, 상점주 수수료는 인상했다. 앞으로 상점주는 일반대행사를 쓰려면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에 이제 배달도 배민으로의 독점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배민은 쿠팡으로부터 점…
3.3 제보센터로 통하는 6개의 문
정진우 (권리찾기유니온 위원장)지난 9월 5일, 3.3 노동자와 각계 대표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3.3 제보센터를 개막한 지 두 달이 되었다. 그 사이 3.3 과세정보를 연결하는 근로기…
[노동정세일지] "전국동시다발 윤석열 정권 퇴진 시국대회 개최"外
■ 9/4. ‘한국지엠 불법파견 특별교섭ㆍ4대요구 쟁취 금속노동자 결의대회’결의대회 참가자들은 7월 25일 대법원의 한국지엠 불법파견 인정에도 묵묵부답인 한국지엠 자본에 항의. 대법원은 지난 7월 25일 한국지엠 창…
현대자동차, 불법파견 인정하고 이수기업 정리해고 철회하라!
― 09.30 현대차, 수출선적부 이수기업 노동자 전원해고 김형준(현대차 비정규직지회 비대위 위원장)현대자동차는 97~98년 정리해고 이후 수많은 공정에 사측의 이익을 위해 불법파견, 사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양산하…
제2의 티메프사태, 이번엔 배달플랫폼에서 터져
구교현 (라이더유니온 위원장)배달대행업계에서도 일명 ‘티메프사태’가 발생했다. 상점주와 라이더를 중계하는 플랫폼사인 만나플러스에서 상점주에게는 미리 받아놓은 라이더 정산금을 회사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